건강한 치아는 오복(五福) 중 하나라고 불릴 정도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양치질 방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치아 건강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칫솔 선택 구강위생 보조용품 추천 3가지
치아 건강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칫솔 선택 구강위생 보조용품 추천 3가지

 

 

 

 

  올바른 양치질의 목적

 

치주질환의 원인인 플라크와 그로부터 생성된 치석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또한 철저한 양치질을 통해 치주질환은 물론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잘 한다는 것은 입안의 플라그가 남지 않도록 철저하게 닦아내는 것을 의미하며, 원인이 제거되면 질환의 진행 또한 느려지거나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

 

굴곡지고 틈새가 많은 치아 구강구조상 위아래 세로 방향으로 움직이며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고 둥글게 돌려가며 빈틈 없이 닦습니다.


또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칫솔모를 넣는 느낌으로 45도 각도로 밀어넣은 후 쓸어내리는 느낌으로 양치질을 합니다.


올바른 양치질이란 치아 뿐만 아니라 주변의 잇몸 및 혀까지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아를 닦은 후에는 혀에 생기는 설태를 닦아내고, 칫솔만으로 제거되지 않은 치아 사이의  플라크는 치실을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또한 잇몸이 내려가서 치아 사이의 공간이 넓어져 있는 상황이라면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해당 공간을 닦아냅니다.

 

올바른 양치질을 위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기사를 확인해 주세요.

 

 

 

 

 

 

 

 

  올바른 양치질을 위한 칫솔 선택

 

칫솔은 솔의 머리부분이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칫솔을 치아에 대었을 때 칫솔의 솔이 대략 큰 어금니 두 개를 덮는 정도의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입안에서 닿지 않는 치아 면이 없어야 하며, 마지막 어금니의 뒷면까지 닦일 정도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형태여야 합니다.


치아나 잇몸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치아의 모든 면을 빠뜨리지 않고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플라크가 남아서 치주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 틈은 신경 써서 닦도록 합니다. 


칫솔은 시간이 지나면 마찰에 의해 칫솔모가 벌어지고 날카로워지며, 장기간 사용 시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생기게 되므로 1개월에서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합니다.

 

 

 

 

  구강위생에 도움이 되는 보조용품 추천 3가지

 

구강위생을 더욱 꼼꼼하게 관리하기 위해 양치질 외 구강위생에 도움이 되는 보조용품을  알려 드립니다.

 

 

  불소치약

 

일반 치약보다 불소치약을 사용하면 훨씬 충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치간 칫솔과 치실

 

치간 칫솔은 일반적으로는 치아 사이 공간이 벌어졌거나 잇몸이 내려간 경우 많이 사용하지만, 교정 환자의 경우 치간 사이뿐 아니라 철사 및 브라켓 장치 주변도 닦을 수 있어 용이합니다. 

 

본인의 치간 사이에 맞는 두께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ㄱ’자로 구부려 쓰는 것도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치실을 사용할 경우 철사와 치아 사이를 통과해 치아의 좌우 옆면을 꼼꼼히 닦습니다. 

 

치실 사용이 쉽지 않은 경우 손잡이가 있는 치실을 사용할 수 있는데, 손잡이가 달린 치실은 치아와 와이어 사이에 끼워 톱질하듯이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음식물을 제거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워터픽과 혀클리너

 

물 사출기(워터픽)는 강한 수압으로 장치 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제거해주는 기계로, 이를 이용해 잇몸 사이 및 교정환자의 경우 브라켓 및 철사 장치 주변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무리로 혀 클리너를 사용하여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면서 백태 및 구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을 위한 식생활 TIP 5

 

- 물을 자주 마십니다.


-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을 자주 먹습니다.


- 자기 직전 음식물 섭취는 가급적 제한합니다.


- 카라멜, 젤리, 엿 등 끈적임이 많은 식품이나 단 음료의 섭취를 줄입니다.


- 단 음식은 가능한 식사와 함께 섭취합니다.

 

 

 

 

 

치아 건강을 위한 올바른 양치질은 구강 위생 관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본 단계입니다.

평생 사용해야 하는 치아를 잘 관리하여 건강하게 삶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건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아래 글도 추천합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Top. 10 | 난청 메니에르 청력

 

이명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Top. 10 | 난청 메니에르 청력

이명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필자는 과거 이명을 앓았는데요, 음식을 가려먹고 운동치료와 병원치료를 꾸준히 한 결과 현재 거의 정상적인 청력을

hearly.co.kr

 

다음번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담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